728x90

처음 창업했을 때 나는 모든 것을 할 줄 알았다. 경력을 충분히 쌓고 업계 관계자들에게 실력을 인정받은 시기에 창업을 준비한 지라 자신감은 차고 넘쳤다. 하지만 막상 현실은 크게 달랐다. 왜 내가 다녔던 직장이 마케팅 비용으로만 300만 원을 사용하는지 뼈저리게 알게 되었다. 기술은 있으나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으니 경쟁이 되지 않았다. 결국 그렇게 자신감 넘쳤던 나의 첫 창업은 폐업하게 되었다. 지금은 직장 생활하면서 돈을 차곡차곡 모으고 있다. 다시 창업하려니 이전만큼의 자신감은 쉽게 생기는 것은 아마도 폐업의 경험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희망한다면

그럼에도 나는 창업에 대한 의지는 있었다. 다만 더이상 나는 혼자가 아닌 가족이 있는 가장이기에 무턱대고 높은 임대료를 부담하면서 창업하는 것은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런 나에게 희망을 품어준 것이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의 사업 중 하나인 "희망리턴패키지"였다. 희망리턴 패키지는 폐업, 폐업 예정, 재창업 등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자금 및 교육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가장 관심을 가졌던 것은 희망리턴 패키지의 재창업 교육으로, 요즘 무슨 형태의 아이템이 많이 창업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알아봤었다. 또한 창업 관련 교육을 받는 것에 앞서 아내와 몇 가지 합의를 봤었다. 만약 다시 창업한다면 다음의 조건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했다. 

 

1. 사업 자금이 많이 들지 않을 것. 

2. 재고를 남기지 않을 것. 

3. 임대비 때문에 많은 대출을 내지 않을 것.

 

3가지 밖에 되지 않지만, 실제로 위의 3가지를 충족하지 않는 창업은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당장 창업하려면 공간이 필요할 것이며, 어떠한 직종이라도 물건 재고는 존재할 테니 말이다. 물론 아내 마음도 이해가 된다.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은데, 불확실한 창업때문에 적지 않은 돈을 지출해야 한다면 얼마나 불안하고 초조할까. 그래서 나도 두말없이 따르기로 했다. 

 

그래서 선택하게 되었던 무재고 위탁판매 쇼핑몰 창업 교육

그런데 떡하니 위의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소상공인 교육 과정이 하나 있었다, 마찬가지로 희망리턴패키지 재창업교육으로 "제조/ 사입 및 무재고 위탁판매 아우르는 E-커머스 쇼핑몰 창업" 과정이다. 일단 주목할 점은 "무재고"가 아닐까 한다. 나의 첫 창업은 화장품 도소매였는데, 판매하기 위해 사들였던 제품을 보관해야 하는 공간이 반드시 필요했다. 물론 빨리 판매된다면 다행이지만, 불행히도 그렇지 않다면 그대로 떠안고 살아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무재고 위탁판매 쇼핑몰의 경우는 말 그대로 내가 별도의 공간을 만들어서 재고를 쌓을 필요가 없다는 말이다. 자신의 쇼핑몰에 판매할 제품을 올려두면 소비자가 사갈 것이고, 배송은 제품의 회사에서 하는 방식이다. 즉 나는 쇼핑몰을 잘 운영하면서 고객 응대에 전념하면 되는 것이다. 

 

 

무재고 위탁판매 쇼핑몰의 강점

무엇보다 무재고 위탁판매 쇼핑몰은 별도의 사업장이 필요하지 않다. 보증금, 월세 등에서 자유로운 것이다. 사업자 등록증만 있다면 당장 집에서도 할 수 있으니, 다시 창업하려는 나에게는 안성 맞춤이었다. 상단 사진의 교육 과정을 신청하면 선정되었다는 문자와 함께 몇 가지 교육 물품이 집으로 배송된다. 

 

정부지원 사업을 통한 무료 교육인데, 의외로 다양한 교구들을 제공해준다.

 

재도전 정부지원 사업 : 재창업 패카지 및 재도전 자금 관련 사업 등

 

상단 사진처럼 배송되었는데, 사실 무재고 쇼핑몰에 대한 이야기는 이전부터도 듣고 있었다. 다만 그때는 별도의 비용을 내야했으며, 사후 관리 및 여타 지원 사항도 크게 없었다. 무엇보다 노하우 및 성공 사례가 많지 않았던 시기였기에 큰 흥미를 갖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번 교육은 민간이 아닌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의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이기 때문에 믿음을 가질 수 있었다. 참고로 교육비는 무료다. 

 

교육의 목적은 재창업이며, 필요하다면 재도전 자금도 받을 수 있다. 5년 동안 7,0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결코 적지 않은 돈이다. 또한 매년 상반기(약 2~3월)에 재도전 창업 패키지 사업이 있다. 이는 대출이 아닌 사업 자금을 받을 수 있는 패키지 사업으로 사실상 내 목표이기도 하다. 이번 교육을 통해 어느 정도 성과를 나타낸 후 지원한다면 선정될 확률이 좀 높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말이다. 

 

 

 

정리한다면

이처럼 정부지원 사업 종류 중에는 희망리턴 패키지처럼 재창업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사업들이 적지 않다. 몰라서 안 받는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받는 사람은 없는 것이 정부지원 사업이 아닐까 한다. 아마 나처럼 재도전 정부지원 사업 혹은 희망리턴패키지 재창업 교육에도 관심이 많은 사람이 있을 것이다. 아직 신청을 받고 있는 과정도 있으며, 대부분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니 직장인도 부담없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무언가 글 구성이 주저리 주저리 되었지만 그럼에도 누군가에게는 의미있는 포스팅이 되길 바라며, 오늘은 이만 글을 줄여야 하겠다. 모두들 희망차고 행복한 꿈을 꾸기를!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