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 과정을 모두 마치게 되었다. 

처음 시작할 때는 호기심이었다가 몇번 듣고 부터는 '과연 주말마다 잘 나와서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자기 개발이 목적이며, 스스로가 선택한 길이지만 막막한 기분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직훈교사) 3급 훈련과정

 

처음 21년도에 지원했지만 미선발되고 이번 22년에 선발되어 교육에 참여할 수 있었는데, 대부분 교육이 천안에서 이루어졌다. 나에게는 도저히 힘들 것이란 판단하에 주말반으로 신청했는데 다행히 선발되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매주 주말마다 하루 종일 교육을 들어야 하니 쉬운 일이 아니었다. 

 

 

 

 

 

 

 

수업의 실행+성취도 평가(종합평가)


지금 생각해보면 수업을 듣는 것 자체는 재미가 있었던 것 같다. 실제 직업훈련기관에서 다루어지는 서류를 작성하고 피드백도 받으면서 공부했는데, 새로운 것을 알게 되니 여러모로 재미가 있었다. 

다만 교육이란 것이 그렇듯 마지막에는 항시 테스트가 있기 마련이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 과정도 마찬가지였는데 수업의 실행과 성취도 평가(종합평가)에 응시하고 합격해야 했다. 

 

"수업의 실행?" 

수업의 실행은 자신이 선택한 직종과 관련된 내용을 14분 ~17분 분량으로 정리하여 강의안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함께 수업을 수강한 교육생들 앞에서 강의를 시연하면 된다. 물론 주 직종이 아니라도 자신이 가장 자신있게 강의 시연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면 선택하여 자료를 준비하면 된다. 

 

수업의 실행 강의 시연 포인트

1) 강의안은 PPT 자료로 만들기.

    -필자는 약 P. 20 장 정도로 1장당 1~2분 설명한다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2) 강의 시연은 14분 이상.

    -심사 위원이 채점하는 루브릭 목록에 강의 시연 시간이 있는데, 기본 14분 이상 되어야 한다.

    -단 14분 미만이어도 무조건 탈락시키지는 않는데, 만약 강의 작성 양식에 어긋난다면 바로 실격이니 참고하자.

3) 수업의 실행 시작 전 방문.

    -강의 시작 전에 미리 방문하여 컴퓨터에 미리 강의 자료를 설치하여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성취도 평가(종합 시험)


사실상 수업의 실행은 자료만 충실히 준비했다면 어려움없이 합격이 가능하다. 

문제는 성취도 평가(종합 시험)이다. 21년 보다 시험 난이도는 낮아졌다고 하지만 공부를 일체 하지 않고 응시한다면 낭패를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 교육 과정 OT에서 받았던 과목별 교재를 몇 차례 회독할 필요가 있다. 필자의 경우 공부한 방식이 아래와 같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 종합평가 시험 범위

1) 각 과목별 교재 1~2회 이상 회독 

   -총 5개 과목이며 출제 문항 수는 위 사진과 같다. 이러닝 영상에서도 출제되지만 직업능력개발훈련개관은 교재에서도 출제된다. 하물며 훈련생 상담 및 취업촉진은 집체교육 교재에서만 나오고 별도의 기출 문제는 제공되지 않는다. 사실상 가장 막막했던 과목이었기에 몇 차례 정독했다.

 

2) 이러닝 콘텐츠 문제 풀기 

  -실제 시험을 경험하니 이러닝에서 볼 수 있었던 문제가 대부분 출제되었다.

  -물론 시험 시스템의 특성상 문제 은행 방식처럼 출제되지만 아마도 대동소이 할 듯 하다. 

 

3) 미리테스트 기출 문제 반복 풀이 

  -http://miritest.net/exam_lv3.asp?intLicid=1 

 

국가자격증 필기 기출문제 : 자격증 모의고사 미리테스트 CBT

국가자격증 필기, 직업훈련교사, 직훈교사, 운전면허, 미용, 네일, 피부 ,메이크업, 3D프린트운용, 기사, 기능사, 산업기사, CBT, 기출문제, 모의고사 사이트

miritest.net

 -미리테스트에 접속하면 직업훈련교사 CBT 시험이 있는데, 현재의 성취도 평가와 동일하게 문제가 출제된다. 

 -100% 동일하게 출제되지는 않지만 경험상 제법 많은 문항이 실제 성취도 평가 문제에서 볼 수 있었다. 

 -시간될 때마다 반복한다면 시험 출제 경향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훈련생 상담 및 취업 촉진 시험 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종합


성취도 평가(종합평가)를 받고 느꼈던 점은 시험 자체의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닝을 비롯한 문제 풀이를 반복 학습했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그리고 상식선에서 풀 수 있는 문제도 제법 많이 나왔다. 이를 테면 NCS 정의를 찾는 수준의 문항으로 약 4~5문제 정도 출제되었다.

 

이 외 다른 문제는 이러닝, 미리 테스트에서 출제된 문항에서 정답이 번호만 달라진 상태로 출제되었다. 그러니 너무 긴장하지 말고 교재 회독과 문제 풀이만 꾸준히 해준다면 큰 어려움없이 성취도 평가는 합격이 가능할 것이다.

이후 합격했다면 문자와 함께 자격증 신청을 하게 되는데.. 이게 의외로 만만치 않다. 이유는 다음번 포스팅에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벌써 3번이나 반려되었던 자격증 발급 신청 ㅠㅠ 이번엔 제발..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