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소방안전관리자 1급 시험 준비 과정과 강습 교육 수료 후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 시험을 모두 통과하면서, 총 3개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다. 경영 기획, 미용 서비스, 전기공사였다. 모두 실무에서 다루었던 지라 경력으로 인정되어 고용노동부를 통해 자격을 얻을 수 있었다. 모두 다 마친 소감은 왠지 모를 스스로에 대한 뿌듯함이 느껴졌다. 

 

 

 

 

 

 

요즘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 무언가 바쁘게 살고 있지 않으면 몸이 축 내려 앉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마치 한없이 가라앉고 무기력해지는 기분이랄까.. 그래서 그런 기분에서 벗어나고자 일부러 시간을 내어 여러 분야에 도전해보고 있다. 최근에는 소방안전관리자 1급 강습 교육을 받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어려워서 난감했던 기억이 있다. 

 

주변에서는 :쉽다."했지만 실제로는 어려웠던 교육

 

2023년 7월 부터는 교육 일정, 교육비 등이 2배 이상으로 상승!

소방안전관리자 1급 강습 교육을 수강하게 된 계기는 특별하지 않았다. 그저 올해 7월부터 시험 기준과 교육비 단가, 교육 일정 등이 대폭 늘어난다고 해서 호기심에 수강 신청을 하게 되었다. 겸사겸사 전기공사 경력에도 플러스가 되지 않을까라는 마음과 함께 말이다. 

 

초기 신청할 때만 해도 주변에서 소방안전관리자 강습 교육은 특급, 1급, 2급 모두 크게 어렵지 않다고 했다. 그래서 더 가벼운 마음으로 신청했는데, 큰 오산이었다. 일단 이 이야기는 뒤로 하고, 교육의 형태는 크게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평일, 주말반으로도 신청이 가능했는데, 나는 주말반 온라인 과정을 신청하게 되었다. 

 

주말반 온라인 교육은 경쟁률이 높다고 해서 접수할 수 있을까 염려되었는데, 운 좋게도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었다. 참고로 나는 소방안전관리자 1급의 교육비를 20만 원 부담했다. (7월부터는 2배 이상 오른다고 한다.) 특급은 거의 100만 원에 육박하니 소방안전 관리자 자격증이 필요하다면 지금 해야 한다. 

 

 

 

 

 

소방 안전 입문자에게는 다소 어려웠던 내용

어떠한 분야라도 처음 배우는 과목은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도 마찬가지였다. 소방 법령에서부터 스프링쿨러, 가스 설비, 응급 구조 등에 이르기까지 익숙한 내용도 있었지만, 생소한 내용이 훨씬 더 많았다. 그래서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다행히 법령같은 경우는 워낙 국가 자격증, 관련 시험 등을 많이 접했다보니 공부하는 것에 어렵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자격증 준비할 때 공부했던 법령보다는 쉽게 느껴졌다. 익숙해졌기 때문일까. 굉장히 어렵게 느껴졌던 것은 스프링쿨러 설비였다. 

 

계산하는 공식이 있었는데,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님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서 이해하는 것이 많이 어려웠다. 그 외 수신기, 발신기, 충압 등은 헷갈리기는 했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던 것 같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 형성 평가

나는 총 5일 교육으로 받게 되었는데. 1~2일 차는 교육만 받는다. 심적인 부담은 없지만 하루 온 종일 노트북 앞에 앉아있어야 하기 때문에 여간 힘든 것이 아니었다. 3일차부터 평가가 이루어졌는데, 하나는 과제였고 나머지는 소화기 관련 이론 시험이었다. 

 

내용을 듣고 과연 다 풀고 과락을 면할 수 있을까 염려되었는데, 다행히 강사님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셔서 큰 어려움없이 넘어갈 수 있었다. 문제는 4일 차였는데, 스프링쿨러 설비 형성 평가가 왜 그리도 어려웠는지 모른다. 이해가 안된 상태에서 시험치니 참 힘들었는데, 운 좋게 과락은 면하여 재평가를 받지 않았다. 

 

마지막 5일 차에는 수신기, 발신기 관련 시험을 치고, 소방 법령에 대한 교육을 끝으로 마무리 하게 되었다. 물론 재시험 평가 대상자는 남아서 과락한 과목을 다시 시험봐야 한다. 만약 이때도 과락하면 재재시험을 보게 되며, 이 마저도 탈락하면 해당 차수에 교육을 미수료 하게 된다. 즉 돈 20만 원 또 내고, 교육도 다시 들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니 공부하면서 형성 평가는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도움 되겠다. 

 

 

 

 

 

 

교육 수료 후 시험 준비

정상적으로 수료하면 소방안전관리자 1급 교육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동시에 최종 자격 시험 접수가 가능하다. 나는 회사 일정상 다음 달 6월 27일에 시험을 보기로 했다. 당장 7월부터 시험 기준이 달라진다고 하던데, 과연 한번에 합격할 수 있을까... 시간이 많은 만큼 충분히 공부하고 한번에 합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