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2년은 작년에 했었던 소상공인

컨설턴트를 연임하게 되면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자기 개발

목적으로 도전한 것이 있었는데 

바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였다. 

이는 직업 훈련 기관에서

과정을 승인받을 때 필요하다. 

 

 

 

 


자기 개발을 목표로 하다.

 

나의 경우 이미용 서비스로 

배우게 되었는데 솔직히 신청한 후 

선정될 것이란 생각은 하지 않았다. 

이유는 다른 분야에 비하여

워낙 미용 쪽이 지원자가 많고

경쟁도 심하다고 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학위를 제외해서 

실무 경력이 5년 이상이어야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에 

선정될 수 있었다. 

물론 동일 분야의 학과를 졸업했다면

선정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이를 테면 미용 서비스의 경우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보건학 및 

미용학과로 졸업했다면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지원할 때 기억으로 전문 학사는 

제외였던 것 같은데 나의 경우 

전문학사 2년 + 학점은행제 이후 

석사를 미용학과로 졸업했다. 

 

 

아마 석사 학위가 인정되어 

선정되지 않았을까 싶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은 

일반, 신중년이 있었으며, 

이 중 신중년이라면 교육비가 

모두 면제된다. 

 

 


일반 & 신중년, 제출 서류 준비

일반인 경우 23만원의 교육비가 

부담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나의 경우 자기 개발의 목적이 

강했고 앞으로는 직업 학교에서의 

활동이 많을 듯 하여 신청했었다. 

즉 직업 학교 및 관련 기관에 

뜻이 없다면 취득하지 않아도 된다.

 

 

제출 서류는 생각보다 간단했다. 

1. 학력증명서 - 학위증 필요

2. 경력증명서 - 공적증명서 필요

  (원천징수명세서 등)

3. 강의경력 증명서 및 훈련기관 

   강의 경력 증명서 

   (공적 증명서 요구) 

 

강의 경력이 있다면 첨부하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학력증명서와 

경력증명서, 해당 경력에 대한 

공적 증명서가 있으면 된다. 

 

 

주의할 것은 나의 경우 박사를 

수료했는데 교육학이었다. 

이, 미용 서비스 분야와는 

성질이 달랐기 때문에 가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반드시 직무와 관련된 경력만 

청부해야 인정받는 것이다. 

 

 

그러니 퀄리티를 올리겠다고 

이것 저것 넣으면 안되는 것이다. 

그렇게 어찌어찌 선정되어

지금은 온라인으로 교육을 

듣고 있는데 참 내용이 어렵다. 

용어도 어려운 것이 많아서 

정신이 없는데 시험까지 있으니 

가슴이 답답할 수 밖에 없다. 

 

 


최종 시험은 천안에서

집체 교육도 있는데 나의 경우 

가까운 연고지에서 하게 되었다.

그래서 큰 부담은 없는데 문제는

최종 시험은 천안에 가야하는 것이다.

거리가 가깝지 않은만큼 나는 

한번에 최종 합격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다. 

떨어지면 또 다시 천안까지 

와야할 테니 말이다. 

 

 

앞으로는 대학 4년 제 중에서도 

기반이 탄탄한 곳만 살아남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학생은 계속 줄어들 것이며  

대부분의 학과도 없어지고

교수 및 교직원 수도

예전같지 않을 것이다. 

 

 

아마 대학 등록금은 면제 수준에

다다를 듯 하며 성격도 많이 

달라지게 될 것이다. 

물론 미래는 직접 경험해봐야 

알 수 있는만큼 현재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언제든 살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파이프 라인을 

하나 만들어두는 것이 최선인 듯 싶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