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헤어 스타일링의 기술이 확대되고 고급화되면서,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유지하기 위한 관리법도 동시에 높은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요. 그 중에는 두피와 피부를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진단기와, 모발을 채취하여, 영양 밸런스 균형을 파악하는 모발 미네랄 검사법이 있습니다. 














포커스를 모발 미네랄 테스트에 맞춰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해보겠습니다. 


먼저 모발 미네랄 테스트는 말 그대로 모발에 있는 미네랄의 수치를 알아보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굳이 모발을 검사하는 이유는 모발의 특성때문입니다. 

모발은 특성상 다른 인체의 어떤 조직보다 다량의 미네랄을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동시에 농축시킵니다. 






특성.



모발 미네랄 테스트는 혈관 검사와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네랄 중 납의 수치를 알기 위해서 두 방법의 검사를 비교했을 때 결과는 모발 미네랄 검사 쪽이 수치가 더 잘 반영됩니다. 이유는 혈액은 계속 흐르는 것이기때문에 다른 체조직들로 빨리 이동하지만 모발은 이동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좀 더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혈액 속에 함유된 미네랄들은 특정 경우에 따라서 수치가 변하게 됩니다. 

칼슘을 예로 든다면, 섭취량이 낮을 경우, 정상적인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뼈나 치아에서 칼슘이 혈액속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말은 내 몸의 칼슘 섭취는 낮은데, 혈액 검사를 통한 칼슘 수치는 정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마그네슘과 칼륨도 동일합니다. 








모발 속 미네랄.



이론적으로 모발에서 측정 가능한 미네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철, 망간, 아연, 구리, 황, 셀레늄, 요오드, 실리콘 등이 있으며, 독성 미네랄은 납과 수은, 비소, 카드뮴 등이 있습니다.


모발 미네랄 테스트를 통해 요오드 검사를 했다고 예를 들어본다면, 요오드는 일반적으로 갑상선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요오드 수치의 결과가 낮다면 갑상선 기능저하증, 높다면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나타납니다. 


망간 수치가 높다면, 칼슘의 결핍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수치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미국에서 망간에 대한 연구자료를 보면 망간과 세로토닌의 수치와 범죄 행위 간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검사 방법.


모발 미네랄 테스트는 어떤 과정을 거쳐서 하게 되는 것인지 보겠습니다. 

먼저 모발을 채취해야하는데 가능한 두피 가까이에 있는 모발을 잘라야합니다. 이론적으로 시술하지 않은 모발이어야 하며 두피와 약 4cm, 0.5g의 수치가 충족되면 검사 결과가 정확해집니다. 


채취한 모발은 함유된 미네랄 수치의 백만분의 몇으로 측정할 수 있는 원자 방출, 흡수 분광계로 이용되어, 미네랄의 균형을 검사하고 결과를 나타냅니다. 







결론.


건강은 건강할 때 관리해야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처럼 100세 시대에는 더더욱 와닿는 말일 것입니다. 모발 또한 헤어 시장은 나날히 발전하기때문에 다양한 헤어 스타일은 계속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즐거움을 경험하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인체와 모발의 건강일 것입니다. 건강할 때 관리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큰 치료이자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