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용해되며 필요량 이상으로 섭취하면 적량만 필요에 따라 사용되며 적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저장되지 않고 전부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과다섭취가 될 일은 드물지만 만약 인체에서 하루 필요량을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다양한 결핍 증상들이 발현됩니다. 


수소, 산소, 탄소와 코발트나 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류에는 비타민 B계열, C, 엽산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C 는 신체 내의 상부 소장벽을 통해 흡수가 잘되며 주로 부신피질에 저장되어 각 필요 조직기관으로 운반되어 집니다. 주된 역할은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세포의 정상화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만약 비타민 C의 필요량이 섭취되지않아 결핍증이 오게 되면 상처를 받았을 때 회복속도가 늦으며, 해독의 기능이 저하되고 균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가 됩니다. 두피에 있어서는 쉽게 비듬성 두피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모세혈관이 파열되며, 피부 색소의 침착증이 나타나고, 빈혈과 관절염의 증상들을 통반시킵니다. 


비타민 C는 황 스트레스성 비타민으로도 알려져있는데 이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완화시키는 기능을 하기때문에 쉽게 백모현상이 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비타민 C는 비타민 E와 함께하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이 강화되기때문에 탈모증이나 노화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B1는 소장벽에서 흡수되며 간을 시작으로 심장, 간, 근육에 대사과정에서 운반됩니다. 인체내의 전세포들에 대해서 탄수화물 대사를 관여하며 결핍되면 피로감과 두통이 발현됩니다. 또한 두피 건조증이 오기 쉽기때문에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2 는 각 세포ㄹ의 호흡작용에 관여하며 골수에서 적혈구의 조성에 관여합니다. 혈과 관련되어 있기때문에 동물의 성장과 눈병, 구순염, 피부병 등에 대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모발 성장에도 큰 영향을 주는 비타민 계열로, 결핍이 지속되면 피부가 점점 딱딱해지고 건조해져 모발이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엽산은 빈혈의 예방이나 개선에 이용되는 것으로 대부분 소장 상부에서 흡수가 일어나 다양하게 체내에 작용을 합니다. 결핍되면 발육이 억제되며 빈혈 같은 증상이 일어납니다. 쇠고기와 육류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으며 엽산제를 먹어 보충할수도 있습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