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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앞두고 있다면, 여러 준비할 것이 많을 것입니다. 자신의 주 매뉴를 정하고, 고객이 방문햤을 때 만족시키기 위햐 시설도 준비할 것입니다. 또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할 지도 고민할 것입니다. 아무리 잘 준비되어있어도 사람들이 모르면, 찾아오는 사람이 없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인 컨설팅은 스스로도 분석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는 혼자서도 가능하며, 무료로 이용하여 자신의 가게 위치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고, 어느 정도의 소득을 가지고 있으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지 다 알 수 있습니다. 그 방법들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것은 우선 소상공인마당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소상공인은 1인 창업자부터 협동조합을 하려는 사람들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싸이트입니다.

정부지원자금 시스템도 소상공인 마당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마당에 접속하면 왼쪽 두 번째 배너에서 "상권정보"를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게 되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우리들은 상권분석을 알아보려고 하는 것이니, 상권분석을 클릭하면 됩니다. 미리 자신이 정한 위치의 주소는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클릭하면 지역분석과 영역, 업종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주소는 지번과 도로명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지번으로 할 때 좀 더 정확하게 표기되었습니다.






주소를 입력했다면, 이제 영역을 선택하는데, 저는 원형으로 했습니다. 다른건 해봤는데, 원으로 했을 때가 저는 보기 편했습니다.







이제 중요한 업종을 선택하는 것인데, 전 요즘 반려문화가 점점 확대되고 있어 관련 업종을 검색해보기로 했습니다. 선택을 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대기 화면과 함께 분석이 시작됩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상권 분석이 완료되면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임의로 종한 업종과 주소를 검색하여 상권 분석의 등급은 2등급으로 나왔습니다. 


성장성, 안전성, 구매력 등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게되면 얼추 자신의 주매뉴, 사이드 매뉴들의 금액대를 설정하는데 참고가 될 듯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표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여,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글도 첨부 되어 있습니다. 선택한 지역에 관련 업종이 상향선인지 하향선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유동인구 조사입니다. 이를 통해 온/오프라인 시스템을 할 것인지, 안 할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이 돌아다니는 것인데, 이 사람의 구매력, 행동 패턴에 따라 판매 방법을 정해야겠습니다.








좀 더 상세하게 결과들을 정리햐놓은 화면입니다. 중요한 부분들은 따로 파랑색으로 확대하여, 결과를 알기 쉽게 햐줍니다. 구매력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창업하는데 플러스 요인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창업 지역 주변에 어떤 주요시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료시설이 많은지, 학교는 근처에 있는지, 결과에 따라 고객의 연령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준비해야할 것입니다. 


요즘은 창업하는데 다양한 아이템들이 있어 쉽게 할 수있지만, 그만큼 지켜나가는 것은 아주 힘든게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하게 고객들을 파악하기 위해 이런 컨설팅과 상권분석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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