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블로그를 운영하면,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것이 품앗이 입니다. 일명 "스댓공"이라고 하는 것인데 의미는 포스팅 스크랩, 댓글, 공감입니다. 이를 하는 이유는 자기가 작성한 포스팅에 많은 사람들이 댓글을 남기고, 공감을 남기고 또한 스크랩을 하면 블로그 지수와 노출도가 올라갈 것라는 기대로 하는 것입니다. 물론 저 또한 블로그를 처음 키울 때 많이 했던 행동 중 하나입니다. 





주로 블로그품앗이는 네이버 블로그를 키우는 분들이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행위가 예전에는 어떤 효과가 있었다 할 지언정 씨랭크가 적용되고 이후부터는 큰 의미가 없는 행동이라 합니다. 이는 운영원칙과 공식 가이드 북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기에 믿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관련 책에 따르면 블로그 강의 교육생들 중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말들 중 하나가 스댓공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서로 카톡 단체방이나 카페에서 자신이 작성한 포스팅을 올리고 품앗이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이는 씨랭크 알고리즘 이전에는 효과가 있었다고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지만 씨랭크가 적용되고 나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전혀 영향이 없다고 할 수 없지만 아주 미미한 수준이라서 상위노출에 거의 영향을 주지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품앗이를 요청하는데 긴 시간을 투자하지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이 떠도는 저품질블로그 관련 루머 중 하나가 저품질 블로그를 가진 사람과 이웃이 되면 자신의 블로그까지 저품질에 된다는 것입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이는 전혀 맞지않는 이야기이며, 또한 이웃 숫자가 아주 많다하더라도 이 수치가 블로그의 상위노출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않습니다. 그래서 저품질 블로거와 이웃을 맺어도 상관없습니다.




루머이야기가 나와서 하나 더 이야기한다면 품앗이에 비해서 많이 거론되지는 않지만 유입 수가 500명이 유지되면 저품질이 풀린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루머는 일부 블로그 강의 교육과정 중에 생겼났다고 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며, 인위적으로 500을 만들 시간에 차라리 특정 주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련 컨텐츠를 하나 더 작성하는게 블로그 지수, 이후의 상위노출 영향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연관글


저품질블로그 되는 이유와 대처 방법.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