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점점 날씨가 계속 따뜻해져오고 나들이 가기 좋은 3월이 되면서 외출도 자주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놀러가는 날의 날씨를 체크하는 것처럼 미센먼지 지수도 함께 확인을 할 것입니다. 그만큼 몇 년 동알 걸쳐서 미세먼지는 우리와 가깝게 있습니다. 예전에는 미세먼지라고 하면 무조건 중국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미세먼지라는 것 자체가 자연에서 발생되는 것도 있기 때문에 어쩌면 오랜 시간을 함께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처음 미세먼지가 이슈가 되었던 것은 황사와 더불어서 급격한 경제 발전과 그로 인한 산업화로 인해 발생되는 양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서 미세먼지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되었던 자연에서 발생되는 것이랑 인위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자연적인 것은 미세먼지, 인위적으로 발생된 것은 초 미세먼지입니다.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은 바로 산업화로 인하여 만들어진 초 미세먼지입니다.



 이 처럼 건강에도 적신호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약 2000년도 전후로 해서 미세먼지에 대한 연구와 분석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 졌습니다. 동시에 미세먼지의 측정 기술이 보급화 되면서 스마트폰을 통해서 미세먼지를 확인하는 수준에 까지 올랐습니다. 이는 일반 시민들에게도 미세먼지는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그 기술 또한 발전했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대한민국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 다양성과 방안 또한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미세먼지는 그 크기와 성질에 따라서 인체에서 흡수되는 부위나 영향이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가 아는 초 미세먼지의 경우는 그 입자가 굉장히 작기때문에 코로 흡입하였을 때, 아무런 방해없이 인체 깊숙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침착이 되면서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 같은 현상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깊은 곳까지 일어나며 연령대가 낮을수록 그 정도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미세먼지는 어느 지역, 어느 구역에서 발생하였는지에 따라서 그 성질이 다릅니다. 구성 성분으로 본다면 주로 1차 오염원과 2차 오염원의 혼합물 형태로 있으며 산업 환경과 교통량에 따라서 정도가 심해지거나 약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특정들을 이용하여 공단이 많이 모여있는 산업 환경이나 풍향과 강우 등의 특성을 파악하여 미세먼지가 발생된 직접적인 원인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미세먼지는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데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호흡기 관련 질환입니다. 노출이 될수록 기도 상피세포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기도과민성을 증가시켜 천식 같은 증상을 악화 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계속해서 노출된다면 폐와 염증 유발들이 심혈관계 질환까지도 일으킬 수 있어 심장 질환이나 뇌혈관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즉 미세먼지가 증가할수록 그것이 원인이 되어 사람이 사망까지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구성성분에 따라서는 폐암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나들이 가기 전에는 가급적 개인 호흡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