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주근깨는 기미와 비슷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주근깨의 형성은 색소세포가 과다하게 색소를 만들게되면서 형성과 분비를 반복적으로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으로, 만약 주근깨가 유전적으로 나타나는 사람이라면, 강한 자외선과 함께 증상이 발현됩니다.


단 자외선의 강도가 약해지게 되면 그만큼 주근깨도 옅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주근깨가 진하게 올라오며, 겨울에는 다소 옅게 보이는 것입니다. 







증상, 원인


일반적으로 5세 이하의 소아기에 발생되는 주근깨는 사춘기에 가장 심해집니다. 이 후 서서히 감소하게 되는데 주로 얼굴에 많이 나타나며, 코나 뺨 주위에 뚜렷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주근깨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 요인과 계절적 요인으로 볼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여름에는 강한 자외선으로 주근깨의 증상이 심해지고, 겨울에는 자외선이 약해지기 때문에 주근깨도 옅어지게 됩니다. 







관리


그럼다면 주근깨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자외선과 자외선 차단제 사용 

계속 언급했듯 주근깨의 증상을 심하게 하는 요소 중 자외선은 단연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가급적 강한 자외선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하기 약 30분 전부터 노출부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자외선 차단제를 자주 발라준다.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는 상황이라면 약 2~3시간마다 반복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해수욕장을 간다면 자외선 차단제 중 물에 씻겨내려가지 않는 제품을 사용합니다. 



3. 선탠은 피하자. 

아름다운 피부 컬러를 위해 선탠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주근깨의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주근깨를 더욱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치료나 관리방법으로 화학 박비술, 전기 소작술, 레이저 치료 등이 있으며, 레이저 수술 후에 관리를 할 때 자외선 A, B 모두를 차단할 수 있는 차단제를 반드시 사용해야 재차 침착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