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탄수화물은 생체를 구성하는 가장 생명에 기본적인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로 인체에서 저장물질로 있다가 필요할 때 제 1차적으로 에너지 공급원이 되어 세포구서물질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분해된 다른 영양소들의 합성이 이루어질 때도 사용이 됩니다. 



탄수화물이 인체에서 중요하게 받아들여지는 것 중 하나는 포도당과 관련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주로 포도당 상태로 있으며, 혈액에 의해서 근육 이외에 조직, 여러 곳에 운반되어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또한 피부하지방과 아미노산의 합성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인체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입니다. 





탄수화물은 크게 단당류과 이당류, 다당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또한 각각 분류를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1. 단당류란 분해될 때까지 분해되어 더이상 분해되지 않는 화합물을 칭합니다.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지만 그 중 중요한 것을 고른다면 포도당과 과당 갈락토오스 등이 있습니다. 

포도당은 위에서도 언급이 되었지만, 영양과 생리에 있어서 가중 중요한 당입니다. 항상 혈액 속에서 약 0.1%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갈락토오스는 포도당이나 단백질과 결합하는 것으로 생리학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2. 이당류는 위의 단댱류 두개의 분자가 결합하여 수분 한 분자를 잃는 것으로 맥아당, 자당. 젖당 등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맥아당은 천연에 존재하는 것으로 포도당 두 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에 잘 녹는 특징이 있으며 단맛은 자당의 약 2/1 정도가 됩니다. 또한 전분을 이용하여 물엿을 만들때도 생성됩니다. 


설탕은 자당에 해당되는데 사탕수수의 줄기나 과일즙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산, 효소 등을 이용해서 분해하면 전화당이 되는데 단맛이 강력합니다. 젖당은 포유동물의 유즙에 있는 것으로 식물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에 잘 녹지 않고, 위장에서 발효되지 않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위점막을 자극시키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3. 다당류란 단랑류나 유도체가 다수 결합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모든 다당류는 물에 잘 녹지 않습니다. 여러 분자의 단당류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분, 호정, 당원, 이눌린, 성유소 등이 있습니다. 

전분: 식물체내의 저장물질로 물에 녹지 않으며 단맛이 없습니다. 

호정: 녹말이 맥아당이 되기까지 분해되어 생성된 중간 분해산물을 말합니다. 

당원: 간장에 자리잡고이 ㅆ는데 근육속에도 소량 있습니다. 

섬유소: 다당류 중에서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 

          골격을 형성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눌린: 온수에 분해되는 것으로 돼지 감자나 우엉을 가수분해하면 과당을 생성합니다.


이처럼 탄수화물은 인체의 생리기능을 하는데 있어서 다른 영양물질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신체의 신진대사에도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어느 것 하나 결핍되면 큰 데미지를 받게되기때문에 일정이상의 탄수화물은 늘 섭취해야 할 것 입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