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모?


경모는 인체에 존재하는 털들 중 굵은 것을 말합니다. 수치로 본다면 약 0.15mm~0.20mm이며, 주로 모발, 턱 수염, 그리고 음모 등의 굵고 탄탄한 털입니다. 





경모의 특징은 단백질 결합이 강하게 이루어져있어 쉽게 변형이 되지않습니다. 또한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이는 탈모와 연관지을 수도 있습니다. 


연모에는 없는 모수질은 경모에는 모두 존재하며 선명하고 확실한 검은색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탈모, 인위적으로 뽑지 않는다면 죽을 때까지 경모는 유지됩니다. 









경모.  연모.  취모


연모 후에 강해진 것이 경모라면, 연모 전에 존재한 털은 취모라고 합니다. 취모는 태아의 약 9~12주에 모근이 만들어지면서 함께 생성되는 것으로 가장 첫 번째의 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가는 상태로 태아시기에 존재합니다. 알려진 자료들에 의하면 약 임신 8개월 이후가 되면 점점 취모가 빠지며 일정 기간을 거쳐 서서히 털이 연모로 된다고 합니다. 


경모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큐티클층은 굉장히 얇은 취모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징이 있습니다. 



두피를 보하고 장식적으로 사용되는 모발은 이외에도 여러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감각을 전달하거나 불피요한 노폐물을 배출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이런 수행을 잘 할 수 있는 것이 경모라 하겠습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