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무더운 날씨 다들 잘 보내고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이 시기 쯤 되면 다들 준비하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초복을 대비한 음식!! 일반적으로 초복은 삼복 중의 하나입니다. 


삼복이란 여름 중 가장 더운 시기를 뜻합니다. 7월 중순을 넘어가면 차례로 초복과 중복 그리고 말복이 오게 됩니다. 





초복?


우리에게 흔히 삼복, 초복의 이미지는 아마도 물놀이와 보양식 먹는 날 정도일 것입니다. 물론 전통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농경지의 풍농 등을 기리는 것도 있지만 도심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물놀이와 삼계탕 같은 보양식을 먹는 것이 즐거움일 것입니다. 





저 또한 그렇구요. 그래서 올해 초복에 우리 가족은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다가 문어를 먹기로 했습니다. ㅋㅋ 든든한 보양식으로 추천을 많이 해주시더라구요. 

제가 아는 분이 문어 낚시를 좋아하시는데 엄청 많이 잡아오셔서 나눔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겸사 겸사 문어로 보양하기로 했습니다. 


문어는 쭈꾸미나 갑오징어 처럼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가장 추천하는 것은 바로 삷아서 초장, 참기름, 와사비 등에 찍어서 먹는 것이 별미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자마자 삶아버렸습니다. 








쫄깃 쫄깃한 식감이 정말 일품이였습니다. 만약 식당에서 제가 먹었던 양만큼 시켜서 먹을려고 하면 제법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밤도 잘 넘어가고 술도 생각이 많이 났습니다. 


술은 아직 골절 치료기간이라 안좋을 것 같아서 꾹 참고 있습니다. 여러 보양식들 중 문어 또한 그 효능이 뛰어나 많이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배부르게 문어도 먹었으니 문어 효능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문어 효능







문어에는 타우린, 비타민E, 나이아신, DEA, EPA 등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효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력 향상과 피로회복 


문어에 많이 들어있는 타우린은 안구의 망막을 강화하여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 동시에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간 해독 작용에 탁월합니다.

간의 기능이 정상화되고 강화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피로 회복이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와 당뇨


문어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져있는데 이유는 문의 특성 때문입니다. 단백질은 많이 있지만 반대로 지질이나 당질은 거의 없어 저열량으로 분류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단에 심심찮게 올라오고 합니다. 또한 인슌린 분비기능을 촉진해주기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해줍니다. 








두뇌발달과 노화억제


현 시대는 100세 시대인 만큼 노화와 두뇌발달은 굉장히 중요한 화두가 됩니다. 그리고 이를 보충해주는 것 중 하나는 문어입니다. 

문어의 비타민E, 나이아신은 토화를 억제하며 세포를 활성화해주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DHA와 EPA 성분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맺음


이처럼 무더운 날씨가 계속해서 있을 때는 외출을 삼가하는 것도 좋지만 그동안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좋은 보양식을 먹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늘 건강 유의하시고 즐거운 오늘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300x250

+ Recent posts